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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GA 계정 생성, 태그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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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보다 정확한 방문자 통계와 웹사이트 분석을 원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GA)를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사용자수 볼륨이 크고 타겟들을 분류 및 유입 패턴을 알고자 할 때 이용하면 좋은데요. 왕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스텝별로 차근차근 애널리틱스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애널리틱스 계정생성

1-1.계정 이름 입력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우선 GA 계정이 있어야겠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하고 속성(웹사이트)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첫 화면에서 시작하기 파란색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자유롭게 입력하되, 본인이 알아보기 쉽게 티스토리 블로그명 그대로 입력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애널리틱스는 '계정', '속성 및 앱', '속성 보기'의 트리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요.

 

 

 

1-2.속성 만들기

GA 속성

 

GA 계정을 생성했으니 속성도 만들어야겠죠? 저는 똑같이 블로그명과 동일하게 만들어봤습니다.

  • 속성 이름 : 블로그명
  • 보고시간대 : 대한민국
  • 통화 : 미국 달러

로 설정해줍니다.

 

 

 

1-3.비즈니스 정보 입력

GA 속성 만들기

 

중요한 거 아니니 적당히 선택하고 빠르게 다음 단계로 이동하면 됩니다. 구글에서 사용자 통계 분석하여 서비스 개선하고자 설정하게끔 한 것 같네요. 저는 이렇게 선택하고 넘어갔습니다.

  • 업종 : 기타 비즈니스 활동
  • 규모 : 작음

 

 

1-4.이용 목표 선택

GA 비즈니스 목표

 

목표 선택은 복수 선택 가능하며, 적당히 자신의 이용 목적에 맞게 선택해줍니다.

  • 리드생성, 인지도 향상, 행동 검토 선택

 

 

애널리틱스 티스트로에 적용하기

 

서비스 약관에 '동의함'을 체크해주시고, 상단에 미국은 그대로 놔두었습니다.

 

 

 

1-5.데이터 스트림 만들기

GA 데이터 스트림 설정

 

그 다음 화면은 웹 스트림 설정이 나오는데, 스트림 이름 역시 블로그명과 동일하게 적어주고 '스트림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내 GA 계정에서 티스토리에 쌓이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세팅해주는 겁니다.

 

 

 

1-6.측정 ID 복사

웹 스트림 세부 정보

 

웹 스트림 세부정보 창이 뜨면, 측정 ID 를 잘 복사해둡니다. 맨 위, 데이터 수집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고 노란색 경고메시지가 뜨는데 시간이 지나면 아래와 같이 활성화되었다고 표시되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애널리틱스 데이터 스트림

 

다음날 보니 노란색 경고메시지가 사라지고, 초록색으로 데이터 수집이 활성화 되었다고 뜨네요.

 

 

 

2.티스토리에 연결

2-1.티스토리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 클릭

티스토리 플러그인

 

이제 티스토리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GA 플러그인을 활성화시킬거라 플러그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클릭합니다.

 

 

 

2-2.측정 ID 붙여넣기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ID

 

측정 ID 또는 추적 ID를 입력하라고 뜨지요? 아까 1-6에서 복사했던 ID를 붙여넣고, 적용을 누릅니다.

 

 

 

2-3.애널리틱스 티스토리에 적용 완료 (플러그인 활성화)

티스토리 플러그인 활성화

 

그러면 티스토리에 적용 완료!! 플러그인에서 GA가 '사용중'으로 떠있다면 제대로 된 것입니다.

 

 

 

3.데이터 태그 설정

3-1.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 데이터 수집 및 수정 > 데이터 스트림 클릭

GA 데이터 수집 및 수정

 

지금까지는 기본 골격만 갖추어져 있는 상태이며, 이제 태그를 설정하는 작업이 남았습니다. 다시 GA로 들어와서 왼쪽 맨 아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클릭하면 속성과 데이터에 대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및 수정 > 데이터 스트림을 클릭합니다.

 

 

 

3-2.태그 ID 입력하여 연결

GA 태그 연결

 

스트림 세부정보 창이 뜨며, 맨 아래쪽에 '연결된 사이트 태그 관리' 를 클릭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태그 ID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는 G태그매니저 사이트에 들어가 ID를 찾아와서 붙여넣어주면 됩니다.

 

 

 

3-3.구글 태그관리자에서 태그 ID 찾기

 

구글 태그관리자

 

태그관리자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GA 사이트 맨 상단 '모든 계정'을 클릭하면 왼쪽의 주황색 막대그래프(GA 아이콘) 옆 파란색 다이아몬드 모양이 태그관리자 아이콘입니다.

 

*구글사에서 만든 여러 서비스 중 GA는 유입자 통계분석 및 추적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면, 태그 관리자는 GA를 이용하기 위해 이벤트 태그 등을 설정할 수 있게 만들어놓은 사이트라 생각하심 됩니다.

 

 

 

Google 태그

 

Google 태그 를 클릭하면 태그 ID가 보입니다. 복사 후, 위 3-2 태그 입력란에 넣어줍니다.

 

 

 

구글 태그 안내 보기
올바른 적용 화면 예

 

데이터 스트림 화면에서 위와 같이 보이면 잘 된 것인데요. 방금 태그를 붙여넣었더니 '연결된 사이트 태그 관리'에 '1개 연결됨'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이제 아래 '데이터 흐름'으로 보이도록 설정하기 위해 '태그 안내 보기'를 클릭하여 코드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3-4.웹 스트림 세부정보 > 태그 안내 보기 > 직접 설치 > 코드 복사

애널리틱스 코드 설치

 

'태그 안내 보기' 에 들어가면 뭔가를 설치하라는 창이 뜨는데요. '직접 설치' 탭을 눌러 코드를 복사합니다.

 

 

 

3-5.티스토리 > 스킨 편집

티스토리 스킨 편집

 

위 코드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붙여넣을건데요. 티스토리의 스킨편집으로 들어갑니다.

 

 

 

3-6.HTML 편집 클릭

티스토리 html 편집

 

우측 상단의 HTML 편집을 눌러주시고요.

 

 

 

3-7.복사한 코드 붙여넣기

복사한 애널리틱스 코드 붙여넣기

 

코드 화면이 나오면 <head>를 찾아서 그 다음에 바로 붙여넣고, 적용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해서 코드 설정까지 끝마쳤습니다.

 

 

 

4.테스트 및 확인

4-1.데이터 스트림 화면

데이터스트림 확인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최소 몇 시간이 지나야 정확한 통계가 반영되므로 여유를 가지고 확인합니다. 애널리틱스 데이터 스트림에 들어가 최근 48시간 동아 수신한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2.애널리틱스 홈 사용자수 흐름 파악

GA 홈 대시보드 실시간 사용자 확인

 

또한 가장 편하게 셀프로 알 수있는 방법은 GA 홈 메인화면의 사용자 유입이 발생하는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는 자신의 블로그에 어느정도 유입수가 꾸준히 있을 경우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마치며 : GA 연동의 이점

GA를 티스토리에 적용했다면 고급 설정과 다양한 리포트 분석을 통해 트래픽, 사용자 동향, 이탈률 분석, 콘텐츠 성과 측정, 페이지 성과 등을 자세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동향을 파악하고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여 블로그 성장을 도모하고 싶다면 GA를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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