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보다 정확한 방문자 통계와 웹사이트 분석을 원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GA)를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사용자수 볼륨이 크고 타겟들을 분류 및 유입 패턴을 알고자 할 때 이용하면 좋은데요. 왕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스텝별로 차근차근 애널리틱스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애널리틱스 계정생성
1-1.계정 이름 입력
우선 GA 계정이 있어야겠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하고 속성(웹사이트)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첫 화면에서 시작하기 파란색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자유롭게 입력하되, 본인이 알아보기 쉽게 티스토리 블로그명 그대로 입력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애널리틱스는 '계정', '속성 및 앱', '속성 보기'의 트리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요.
1-2.속성 만들기
GA 계정을 생성했으니 속성도 만들어야겠죠? 저는 똑같이 블로그명과 동일하게 만들어봤습니다.
- 속성 이름 : 블로그명
- 보고시간대 : 대한민국
- 통화 : 미국 달러
로 설정해줍니다.
1-3.비즈니스 정보 입력
중요한 거 아니니 적당히 선택하고 빠르게 다음 단계로 이동하면 됩니다. 구글에서 사용자 통계 분석하여 서비스 개선하고자 설정하게끔 한 것 같네요. 저는 이렇게 선택하고 넘어갔습니다.
- 업종 : 기타 비즈니스 활동
- 규모 : 작음
1-4.이용 목표 선택
목표 선택은 복수 선택 가능하며, 적당히 자신의 이용 목적에 맞게 선택해줍니다.
- 리드생성, 인지도 향상, 행동 검토 선택
서비스 약관에 '동의함'을 체크해주시고, 상단에 미국은 그대로 놔두었습니다.
1-5.데이터 스트림 만들기
그 다음 화면은 웹 스트림 설정이 나오는데, 스트림 이름 역시 블로그명과 동일하게 적어주고 '스트림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내 GA 계정에서 티스토리에 쌓이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세팅해주는 겁니다.
1-6.측정 ID 복사
웹 스트림 세부정보 창이 뜨면, 측정 ID 를 잘 복사해둡니다. 맨 위, 데이터 수집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고 노란색 경고메시지가 뜨는데 시간이 지나면 아래와 같이 활성화되었다고 표시되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다음날 보니 노란색 경고메시지가 사라지고, 초록색으로 데이터 수집이 활성화 되었다고 뜨네요.
2.티스토리에 연결
2-1.티스토리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 클릭
이제 티스토리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GA 플러그인을 활성화시킬거라 플러그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클릭합니다.
2-2.측정 ID 붙여넣기
측정 ID 또는 추적 ID를 입력하라고 뜨지요? 아까 1-6에서 복사했던 ID를 붙여넣고, 적용을 누릅니다.
2-3.애널리틱스 티스토리에 적용 완료 (플러그인 활성화)
그러면 티스토리에 적용 완료!! 플러그인에서 GA가 '사용중'으로 떠있다면 제대로 된 것입니다.
3.데이터 태그 설정
3-1.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 데이터 수집 및 수정 > 데이터 스트림 클릭
지금까지는 기본 골격만 갖추어져 있는 상태이며, 이제 태그를 설정하는 작업이 남았습니다. 다시 GA로 들어와서 왼쪽 맨 아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클릭하면 속성과 데이터에 대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및 수정 > 데이터 스트림을 클릭합니다.
3-2.태그 ID 입력하여 연결
스트림 세부정보 창이 뜨며, 맨 아래쪽에 '연결된 사이트 태그 관리' 를 클릭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태그 ID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는 G태그매니저 사이트에 들어가 ID를 찾아와서 붙여넣어주면 됩니다.
3-3.구글 태그관리자에서 태그 ID 찾기
태그관리자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GA 사이트 맨 상단 '모든 계정'을 클릭하면 왼쪽의 주황색 막대그래프(GA 아이콘) 옆 파란색 다이아몬드 모양이 태그관리자 아이콘입니다.
*구글사에서 만든 여러 서비스 중 GA는 유입자 통계분석 및 추적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면, 태그 관리자는 GA를 이용하기 위해 이벤트 태그 등을 설정할 수 있게 만들어놓은 사이트라 생각하심 됩니다.
Google 태그 를 클릭하면 태그 ID가 보입니다. 복사 후, 위 3-2 태그 입력란에 넣어줍니다.
데이터 스트림 화면에서 위와 같이 보이면 잘 된 것인데요. 방금 태그를 붙여넣었더니 '연결된 사이트 태그 관리'에 '1개 연결됨'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이제 아래 '데이터 흐름'으로 보이도록 설정하기 위해 '태그 안내 보기'를 클릭하여 코드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3-4.웹 스트림 세부정보 > 태그 안내 보기 > 직접 설치 > 코드 복사
'태그 안내 보기' 에 들어가면 뭔가를 설치하라는 창이 뜨는데요. '직접 설치' 탭을 눌러 코드를 복사합니다.
3-5.티스토리 > 스킨 편집
위 코드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붙여넣을건데요. 티스토리의 스킨편집으로 들어갑니다.
3-6.HTML 편집 클릭
우측 상단의 HTML 편집을 눌러주시고요.
3-7.복사한 코드 붙여넣기
코드 화면이 나오면 <head>를 찾아서 그 다음에 바로 붙여넣고, 적용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해서 코드 설정까지 끝마쳤습니다.
4.테스트 및 확인
4-1.데이터 스트림 화면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최소 몇 시간이 지나야 정확한 통계가 반영되므로 여유를 가지고 확인합니다. 애널리틱스 데이터 스트림에 들어가 최근 48시간 동아 수신한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2.애널리틱스 홈 사용자수 흐름 파악
또한 가장 편하게 셀프로 알 수있는 방법은 GA 홈 메인화면의 사용자 유입이 발생하는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는 자신의 블로그에 어느정도 유입수가 꾸준히 있을 경우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마치며 : GA 연동의 이점
GA를 티스토리에 적용했다면 고급 설정과 다양한 리포트 분석을 통해 트래픽, 사용자 동향, 이탈률 분석, 콘텐츠 성과 측정, 페이지 성과 등을 자세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동향을 파악하고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여 블로그 성장을 도모하고 싶다면 GA를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보기
'outside > 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타 3분할 6분할 하는법! 포토샵 분할 영역 나누기로 피드 만들기 (48) | 2023.12.13 |
---|---|
링크트리(Linktree)로 인스타그램 멀티프로필 링크 만들기 (59) | 2023.12.08 |
애드센스 수익 오류 "하나 이상의 사이트에 4개월 이상 광고가 게재되지 않았습니다" 해결 방법 (90) | 2023.11.27 |
포토샵 수평 맞추기 초간단 방법 따라하기 (14) | 2023.10.25 |
Limbic 소비자 유형에 따른 브랜딩 기획②|브랜드 네이밍, 디자인, 웹페이지, 광고 컨셉부터 B2B 팁까지 (16) | 2023.10.25 |